성공적인 Digital Marketing을 위한 Post Webinar Action #2 – Webinar Data의 관리와 적용 : “How to make a good webin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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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Data 관리

 

1. 지속적인 고객 학습

전편에서 언급된 세부 지표들을 통해 참석자를 분류하게 되면 마케팅 메시지를 각 그룹에 맞게 개인화하여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첫 단계는 참석자와 미참석자를 분류하고 소속 분야, 지역, Engagement Score 등으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게 된다면 각 그룹에게 좀 더 Target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Data 정리 수집

지금까지 많은 Data가 언급되었지만, 마케팅 Data로 활용될 수 있는 중요도는 항목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Data 종류는 마케팅 세일즈 활동을 함에 있어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Data입니다.

 

1) Contact 정보: Contact 정보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정보이지만 종종 부주의로 오기입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기본 입력 정보가 틀린 상태에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가 발송된다면 오히려 반감을 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정보가 맞게 관리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Engagement Score: Engagement Score는 고객의 관심도와 직결되는 점수로 소비자 주기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Sales 메시지를 더 Push 할지 아니면 좀 더 Nurturing 과정이 필요할지를 판단하게 하는 기준이 되는 만큼 Scale화가 용이하도록 Poll과 Survey 항목을 준비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 Engagement Score는 고객의 관심도와 직결되는 점수로써 소비자 주기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주요한 지표입니다. ’

 

 

3) 관심분야 파악: 각 Lead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웨비나 별로 계속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웨비나 중 혹은 후에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떤 Survey 응답을 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방문을 하거나 마케팅 콘텐츠 전달 시 더욱 적합한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Engagement Score의 설정

앞서 살펴본 Data 정리 수집 방법 중 Engagement Score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나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고객 Interaction이 중요한 Engagement Score 지표입니다. 산업 및 서비스 성격에 따라 적절한 세부 지표를 설정하여 그룹을 분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높은 관심도 그룹: 평균 이상의 출석률과 높은 Poll, Q&A 참석률을 기록하는 그룹입니다. 이 그룹에서 유심히 지켜볼 항목은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콘텐츠와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매우 중요한 지표로 유심히 관찰하고 향후 기획 과정에 참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답변들을 통해 현재 이 그룹의 관심사, 목표, 약점 등을 파악하여 향후 세일즈 방향까지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Data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중간 관심도 그룹: 평균 정도의 출석률과 Poll, Q&A를 꾸준히 기록하는 그룹입니다. 이 그룹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항목은 콘텐츠 관심도와 웨비나 시청 종료 시점입니다. 이는 웨비나가 어느 시점까지 관심이 있다가 사라지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Data입니다. 웨비나 종료 후 이 그룹이 관심을 갖는 주제와 관련한 심화된 콘텐츠를 개인화된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 채널 활용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낮은 관심도 그룹: Live 웨비나에는 거의 출석하지 않고 Interaction이 거의 없는 그룹입니다. On Demand 웨비나를 통해 시청을 장려하고 Post Survey를 통해 이 그룹의 의견을 취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그룹 또한 웨비나 이후 Follow Up으로 관심 주제에 대한 심화 콘텐츠를 발송하는 것이 Lead Nurturing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개인적인 스케줄 등의 이유로 웨비나에 불참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이 그룹을 단순히 ‘관심 없는 그룹’으로 분류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Nurturing을 통해 상위 그룹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Post Webinar Action_Thank You 메일

 

앞서 언급된 내용 중 Lead Nurturing 시 그룹 분할 후 각 그룹에게 적용 가능한 Follow Up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형태로 전달할지도 중요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웨비나 이후 시점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Post 웨비나 Action 중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Thank You 메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hank you 메일은 웨비나로 발생한 관심이나 기대를 지속하고 다음 기회로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Thank you 메일을 통해 해당 웨비나를 Remind하고, 웨비나 Summary, 다시보기 진행 일정, 다음 웨비나 진행 일정을 전달하여 전체적인 웨비나의 참석률과 관심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시리즈 형태의 진행을 통해 시청 습관을 다지고 다양한 유입 채널을 통한 확장된 고객 Data 취합도 가능합니다.

 

웨비나 Summary

진행된 웨비나의 전체 내용 중 중요한 부분만을 간추려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강의가 주를 이루는 웨비나의 경우 발표 자료와 강의 내용을 별도 파일로 제작하여 Thank You 메일 내 다운로드 링크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문 입력이 가능한 링크를 제공하여 Feedback을 취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전체 웨비나를 시청하지 못한 유저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고 확실한 A/S를 통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제공하여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 예고

시리즈로 기획된 웨비나의 경우 미리 일정과 주제를 확정하여 이를 Thank You 메일에 캘린더 형태로 삽입하여 제공하고, 알림 및 사전등록 버튼을 Call to Action으로 적용하는 콘텐츠를 지칭합니다. 이는 다음 스케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고 시청을 희망하는 웨비나의 알림/등록 신청을 통해 최종 참가율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시보기를 진행하는 경우 Live 웨비나 참석이 어려운 시청자에게 시청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How do you make a good webinar?

 

지금까지 “How to make a good webinar”라는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하기 위한 플랫폼 선정, 참가자의 효율적인 관리, 그리고 웨비나 Data의 활용과 효과적인 Post Webinar Action까지 성공적인 Digital Marketing을 위한 웨비나를 진행하기 위해 어떻게 기획하고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제 시점에 따라서는 웨비나 진행 시, 진행 전, 진행 후로 나누어 다뤘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웨비나’가 진행 당일뿐만 아니라 준비부터 마무리하는 단계까지 포괄적인 개념에서 접근해야 비로소 좋은 웨비나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웨비나스는 지난 10여년간  “좋은 웨비나”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않으며 달려왔습니다. 하나의 웨비나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비록 굽이지더라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수 없이 고민하고 그 방법을 제시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웨비나는 마케팅 채널의 하나가 아닌 Digital Marketing 진행을 위한  출입구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문을 지나 다양한 콘텐츠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고민하며 전진하는 웨비나스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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