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Digital Marketing을 위한 Post Webinar Action #1 – Webinar Data의 관리와 적용 : “How to make a good webinar?”

 

1회성 웨비나 VS 연속, 지속적인 웨비나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웨비나 시리즈를 기획할 때 각 웨비나를 별개의 이벤트로 구성하여, 첫 회 진행 후 다시 처음 시작하는 프로젝트처럼 다음 웨비나를 진행하는 상황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시리즈라는 연속성의 의미가 사라질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Data 취합의 기회도 함께 놓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웨비나를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요소 그 마지막으로, 웨비나 진행 시 얻을 수 있는 Data 및 취합 방법, 그리고 관리와 적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비나 진행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Data, 그리고 취합에 필요한 Action

웨비나를 진행하며 얻을 수 있는 Data는 취합 시점을 기준으로 웨비나 전, 웨비나 중, 웨비나 후에 취합할 수 있는 Data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Data의 성격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참석자의 상세한 Demographic, 웨비나 시청(참석) Data, 만족도 및 Feedback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웨비나 전: 정확하고 Detail한 정보 확인

 

1. 등록자 Demographic Data 취합

기본적으로 웨비나 등록자 정보 취합 시 참석자의 이름, 소속, 이메일, 연락처 등의 유저 구분과 Tracking이 가능한 DB 등을 취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정보는 웨비나 결과 보고 자료를 만들 때 유의미한 DB로 활용할 수 있지만, 보다 자세한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누적하여 자체적으로 관리하게 된다면 마케팅적으로 보다 양질의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이, 성별 등의 기본적인 Data를 추가하게 된다면 연령대별 참석률과 웨비나 Engagement 점수 등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별 Engagement 내용과 해당 웨비나 시기에 발생한 사안들(예: 법 개정, 제품 관련 이슈 등)을 함께 취합 및 관리한다면 추후 웨비나를 보다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웨비나 중: 참석자 ENGAGEMENT 중심

 

2. 시청 시간 관리

시청 시간은 평균적인 분석 관리를 통해 웨비나의 길이와 콘텐츠 방향성 검토가 가능하며, 참석자를 Segment하는 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입장 후 몇 분 후 퇴장하는 참석자와 입장부터 웨비나 종료 후 진행되는 서베이까지 모두 참여하는 참석자를 같은 Quality의 Lead로 분류할 수는 없는 것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3. Engagement (Poll & Survey)

참석자의 Poll 과 Q&A 참여율은 Engagement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Data이지만, 그 응답 내용을 Scale화 하여 관심도를 측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 제품 관심도는 물론 내·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고객들이 어떠한 패턴을 보이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획 단계에서 이러한 지표를 도출하기 용이하도록 질문을 준비하여, 보다 구체적인 답변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웨비나 후: Data의 효율적 활용

 

4. 24 ~ 48시간 내 Follow-Up

Live 웨비나 종료 후 24 ~ 48시간 내에 참석자에 적절한 follow-up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Live 웨비나 참석자는 물론, 미참석자들과도 웨비나를 통한 계속적인 관계 유지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등록자가 Live에 참석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ClickZ의 설문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 16% 정도만이 Live 웨비나를 선호하고 84%는 재방송을 시청하길 희망한다는 결과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감사 메일, 다시보기, 하이라이트 편집본 등을 제공하게 되면 참석자는 물론 미참석자에게도 Benefit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입니다.

5. 시청 Data를 통한 효과적인 Attendees 분석 – Conversion Rate 관리

Conversion Rate는 참석자의 참여 패턴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Data입니다. 어떠한 주제가 흥미를 이끌었는지, 특정 연자가 끼치는 영향이 있었는지, 혹은 어느 요일에 진행되는 것이 효과적이었는지 등을 상세하게 파악하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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